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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김지연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4卷 第5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9 - 9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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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입 간소화 정책 하에서 한국 고등학생이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드러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6학년도 4년제 대학 신입생 20명을 대상으로 1-2차례 각 1-2시간에 걸쳐 심층 면담을 수행하고 전사하였으며, 전사 결과를 내용분석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은 전형별 특성에 따라 자신의 출신 고교 및 활동 특성을 고려하여 대학입학전형을 결정하였다. 둘째, 전형 준비에서 고교 교사의 안내는 중요한 영향을 미쳤으나 고교별 편차와 고교 내 자원 편중 현상이 나타났다. 고교 내 지원은 특별반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나타나 소외 집단이 발생하였고, 이 때 학부모와 사교육의 개입 여지가 크게 발생하였다. 대학입학 준비과정에서 교과 활동은 문제풀이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통해, 비교과 활동은 동아리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셋째, 자치단체나 대학 등 고교 밖 기관과의 연계 활동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에 따라 고교 혹은 고교 교사역할의 중요성, 대학입시에서 한 줄 세우기 현상의 완화, 학교 내 소외 집단에 대한 배려 필요성, 학교 밖 기관과의 연계 활동의 의미 등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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