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주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 - 20 (20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학습환경에서 대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A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9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이전, 이후의 학습 경험에 대해 2021년 9월부터 11월까지 석 달간 면담을 진행하고, 연구 방법으로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59개의 중심의미, 21개의 드러난 주제, 7개의 본질적 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주제로는 ‘소통이 어렵고, 질 낮은 콘텐츠와 성의 없는 설명으로 이루어진 수업’,‘비대면 수업의 편리함’,‘참여하기 쉽고 몰입이 잘되는 대면 수업’,‘수업 특성상 유형과 난이도가 다른 과제’,‘기억이 잘 되는 수업’,‘비대면 수업에서의 허술한 시험과 변별력 없는 평가 방식’,‘시스템, 제도 및 환경 개선’이 도출되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대학 수업방식에 변화가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