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세명대학교) 조성범 (세명대학교) 곽은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30권 제5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43 - 162 (20page)
DOI
http://dx.doi.org/10.18230/tjye.2022.30.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생이 인식하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모습과 구성 요소를 탐색함으로써,‘학생성공(student success)’의 개념을 맥락적 관점(contextual approach)에서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충청권 소재 A대학에 재학 중인 51명의 학생들이 작성한 성찰적 에세이를 분석하였다. 해당 자료에는 학생들이 인식하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바탕으로 한 학생성공에 대한 성찰이 담겨있다. 분석 결과, A대학 학생들이 인식하는‘학생성공’ 개념은‘대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방향성 세우기’,‘폭 넓고 깊은 인간관계 맺기’,‘전공 전문성 갖추기’,‘미래 진로를 위한 경력 계발하기’,‘자기주도적인 삶의 태도 갖추기’라는 여섯 가지 주제로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지방대학 맥락에서의 학생성공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학생성공 개념을 확장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학생성공을 위한 대학 차원의 지원 전략 및 교육적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