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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영수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53 - 7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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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통일국어교과서 『초등 국어 저학년 우리말 틀』을 분석하고 ≪겨레말큰사전≫을 바탕으로 통일 초등 국어 교육에서의 개발 과제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에서는 현재까지 총 25회의 남북공동회의를 통해 사전 편찬에 필요한 내용들을 합의하였고, 이 과정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우리말 틀』 맞춤법 영역에서는 ‘-꾼/-군, 폐/페’의 표기, 표준 발음에서는 남북 표준발음을 구별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어휘 영역에서는 학습에 필요한 기초 어휘 가운데, 음악용어나 미술용어, 문법용어 등과 같은 교수용어, 뜻은 같고 형태가 다른 낱말 중 남북의 빈도 차이에 따른 동의어로 외연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어휘 형태는 같으나, 의미나 용법에서 차이가 나는 유형에 대한 학습도 필요하다, 즉, 동일한 형태이고 어휘의 개념적 의미는 동일하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비유적 의미로 확장되는 과정에서 차이가 생겨난 어휘, 남에서는 단의어로 쓰이나 북에서는 다의어로 쓰이는 어휘, 높임에서의 차이가 있는 어휘 등도 학습 범주에 넣을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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