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상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역사지리학회 문화역사지리 문화역사지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0 - 190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구)대구선 철도가 건설, 이설, 폐지되는 과정을 조사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물질적 및 공간 적 아이러니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두 번째 절에서는 존 어리(John Urry)가 제시한 모빌리티 시 스템으로서의 철도 시스템의 특징을 주로 연결 시스템과 파노라마 경관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세 번째 절에서는 대구선의 건설과 이설의 역사적 과정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몇몇 공간적 함의를 제시한다. 네 번 째 절에서는 (구)대구선에서 대구선공원으로의 공간적 조정을 철도(연결) 시스템 공간에서 보행(연속) 시스 템 공간으로의 변화, 그리고 파노라마 조망에서 발코니 조망으로의 변화라는 측면에서 설명한다. 특히, 본 논문은 대구선공원이라는 새로운 보행 시스템 공간이 (구)대구선이라는 철도 시스템 공간의 요소에 의존하면서 구성되 어 있음을 주장한다. 즉, 장소들을 연결하던 철도 시스템의 기계적 요소는 보행 시스템의 장소 정체성을 구성하는 물질적이고 상징적인 요소로 변형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