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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옥 (나사렛대학교 방송⋅영상콘텐츠학과)
저널정보
한국화예디자인학회 한국화예디자인학연구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제47권 제47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1 - 10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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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매체를 활용한 교육 분야에 변화를 주고 있다. 교육에 기술이 도입된 에듀테크는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학습자에게 시각, 청각, 촉각, 공간감 등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경험은 학습 능력 향상으로 이어져 현재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 가상현실이 활용되고 있으나 화훼디자인 교육은 매체 활용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화훼디자인 에듀테크의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가상⋅증강현실매체 활용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으로 매체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가상공간의 구현방식, 상호작용에서 필요한 기술을 알아보았고, 가상⋅증강현실 기반의 에듀테크 산업의 현황과 교육 사례를 파악하여 화훼다자인 에듀테크를 설계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였다. 가상⋅증강현실의 매체 특성과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하여 화훼디자인 에듀테크를 설계하였고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첫째, 현실과 같은 경험이 가능하다. 학습자의 감각을가상현실로 반영하는 햅틱 기술은 시⋅공간을 초월한 화훼작품의 구성, 공간의 배치 등의 실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둘째,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하다. 가상현실 에듀테크의 비선형적 구조는 학습자에게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목표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셋째, 화훼작품의 공간연출이 가능하다. 화훼작품을 가상의공간에 배치하거나 증강현실을 통한 현실 공간에 중첩하여 적용할 수 있다. 게이미피케이션 활용 결과는 게임의 재미요소와 시나리오를 학습에 적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의 목표설정과 동기부여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결과는 화훼디자인 에듀테크의 매체 활용에 대한 기반이 될 것이며 향후 연구에서 화훼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구현, 학습자의 학습효과에 대한 분석으로 화훼디자인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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