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솔 (금천초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83 - 21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초등 문학교사의 아동문학 감상문을 중심으로 그들의 윤리적 가치 이해 양상을 분석하였다. 문학교사란 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수업을 이끌어 가는 주체로서의 교사이다. 그들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향유하는 정통한 독자임과 동시에 문학수업에서 학생의 예상 반응을 고려하는 교수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문학교사가 윤리적 가치를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은 학생의 윤리적 삶을 추구하는 데 긍정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등학교 문학교사 17인을 대상으로 감상문을 수집하였고 이에 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문학교사는 ‘독자로서 경험에의 투영과 윤리적 삶의 자각’, ‘학습자를 고려한 비윤리적 인물에 관한 비판적 태도’, 나아가 ‘공동체 형성을 위한 문학과 윤리적 삶의 연계’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윤리적 가치를 이해하는 양상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