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보라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7 - 13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 독자의 디지털 읽기 실태와 독자 정체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중학생의 디지털 읽기 실행과 독자 정체성 인식 양상을 확인하고 이 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중학교 6개교 6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전통적 읽기와 디지털 읽기의 양상, 독서 환경,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 인터넷 읽기 태도를 조사하였다. 중학생들의 읽기 양상을 살펴보면 종이책에 비해 전자책은 매일 읽는 비율(15.6%)과 전혀 읽지 않는 비율(30.1%)이 높은 특징이 있었다. 매체별 이용 갈래는 종이책으로는 소설이 67.9%로 높았고, 전자책으로는 웹툰이 73.5%로 높았다. 주로 이용하는 매체는 종이책 50.2%, 전자책 49.8%로 비슷하였고, 목적별로는 학습 목적으로는 종이책이 79.6%(515명), 여가 목적으로는 전자책이 65.6%(428명)로 높게 나타났다. 중학생들의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은 3.1점(sd=0.78), 인터넷 읽기 태도는 3.5점(sd=0.54)으로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 점수는 서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은 종이책 읽기와 전자책 읽기 모두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반면, 인터넷 읽기 태도는 종이책 읽기와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고(-0.002, P=0.952), 전자책 읽기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0.125, P=0.001). 종이책 선호 집단은 3.27, 전자책 선호 집단은 2.94로 종이책 집단이 독자로서의 자기 인식이 긍정적이었고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인터넷 읽기 태도 점수를 살펴보면 종이책 선호 집단은 3.42, 전자책 선호 집단은 3.58로 전자책 집단의 태도가 긍정적이었고 두 집단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