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경희 (누리심리상담연구소)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9 - 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에 따른 모자화 반응차이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여부를 변별하는 투사적 그림검사로서 모자화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시와 U시 소재의 3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476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와 모자화를 실시하였다. 검사 실시 후 스마트폰 과의존군으로 나온 95명과 일반군으로 나온 336명 중 무작위로 95명을 선정하여 본 연구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분석과 t 검증, 교차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 과의존군과 일반군의 모자화 반응차이를 알아본 결과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이 높을수록 모자화의 전체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스마트폰 과의존군과 일반군의 모자화 채점척도를 분석한 결과 모자화의 크기, 표정, 신체접촉, 눈맞춤에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스마트폰 과의존군과 일반군의 모자화 PDI의 반응차이를 알아본 결과 모자행동, 모자의 생각, 친밀감 3가지 질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를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