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현 (평택대학교) 이근매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7 - 2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또래관계 수준에 따른 모자화 반응 특성을 알아보고, 모자화가 청소년의 또래관계 수준을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청 등에 있는 청소년 300명을 대상으로 모자화와 또래관계수준 파악을 위해 우정지각척도(FFIYC)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점수의 상, 하위 집단을 빈도와 백분율로 나타내었고, 요인에 따른 모자화 반응특성의 차이를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또래관계 수준에 따른 모자화 그림검사의 반응특성에서는 모형태, 모크기, 자 얼굴표현의 수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PDI에서는 자연령, 모자행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또래관계 하위요인에 따른 반응 차이는 긍정요인인 자기표현, 인정, 도움에 따른 모자화 그림 반응특성은 모의 형태, 모자 표정, 모자 얼굴표현의 수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긍정요인의 PDI에서는 자의 연령, 모자행위, 친밀감을 느끼는 대상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또래관계 부정요인인 배타성, 갈등에 따른 모자화 그림 반응특성의 차이는 모 얼굴표현, 자 크기 등 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요인의 PDI의 반응특성이 나타난 항목은 자 연령, 생각하고 있는 것 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모자화가 청소년의 또래관계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