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가현 (신라대학교 상담치료대학원 미술치료학과) 이은주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39 - 1,0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 결함을 보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모(母)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 아동 A는, 3세 이전에 자폐성 장애 2급을 진단받은 만 8세 남아로, 2020년 8월부터 10월까지 주 1?2회 50분씩 총 15회기에 걸쳐 모-자(母-子) 상호작용 미술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회기별 상호작용 측정을 위해 Marschak 행동평정척도(Marschak Behavior Rating Scale: MBRS)를 사용하였으며 사전, 사후검사로 MIM 평정척도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분석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치료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모(母)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IM 평정척도의 하위영역인 구조, 도전, 개입, 양육 영역에서 전반적인 상호작용이 향상되는 변화를 보였다. 둘째, 회기별 과정에서 미술치료를 통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과 모(母)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음을 알 수 있다. Marschak 행동평정척도의 결과, 모(母)는 회기가 거듭될수록 비교적 안정적으로 향상된 상호작용을 보였다. A는 매체에 따른 기복이 있었으나 모(母)의 균형적인 통제에 영향을 받아 함께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