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영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79권 제79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71 - 9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신작 가곡창사, 즉 가곡의 노랫말 분석을 통해 개별 작품의 의미와 가집의 정체성을 파악함으로써 조선후기 가곡 문화의 성격을 구명하는 데 있다. 최근의 가곡, 가집 연구에서는 창사에 관한 관심이 과거에 비해서 상당히 줄어든 듯하다. 하지만 창사는 창곡과 함께 조선후기의 가곡 및 가집 연구에서 결코 간과될 수 없는 텍스트이고, 가곡 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중요 근거이므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조선후기의 가곡사와 가집사에서 신작 가곡창사를 주목하는 이유는 첫째, 신작 가곡창사는 조선후기에 다양한 가곡 문화가 전개되고 있었음을 실증한다. 둘째, 신작 가곡창사를 통해 개별 가집의 편찬 배경, 특히 편찬자와 그 주변 인물 및 가창 공간이 지닌 개성적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셋째, 신작 가곡창사 그 자체의 의미와 가곡사적 의의에 관해 논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이 글에서는 조선후기 가곡 창곡의 발전사에 의거하여 신작 가곡창사의 존재 양상을 파악한 후, 가집의 정체성 파악에 도움이 되는 작품을 위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