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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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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현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5 - 1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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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 유아 전이 지원 관련 국내 연구를 고찰하여 결과를 통합함으로써 장애유아 초등학교 전이 지원의 현상을 확인하고자 Whittemore와 Knafl(2005)가 제안한 통합적 문헌고찰 방법을 활용하여 관련 문헌을 분석하였다. 1999년부터 2022년 8월 31일까지 국내 데이터베이스에서 발표된 논문 중 관련 검색어로 자료를 검색하였고 구체적인 선정․제외 기준에 따라 43편의 논문을 최종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 제정된 2007년과 만 5세 장애 유아 의무교육이 시작된 2010년에 장애 유아 전이 지원 관련 연구가 가장 활발히 수행되었고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다양한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혼합 연구 등이 수행되었다. 연구 주제는 전이 지원에대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과 경험, 초등학교 선택요인/기준, 유․초 연계, 양육 스트레스, 취학유예 배경에 대한 내용 등이 언급되었다. 둘째, 장애 유아를 위한 수준별 전이 지원은 거시적 수준, 중도적 수준, 미시적 수준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장애 유아의 전이 지원을 저해하는 방해요인으로는 교사 상호간의 인식 부족, 관련자들의 인식 부족, 유․초 연계에 대한정보 부족, 추후 지도 미흡 등에 대한 문제점들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향후에는 교사 개인의 역량에만 의존하지 않고 관련자들의 전문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장애유아와 가족이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전이 지원의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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