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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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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자영 (여수시청 직장어린이집) 이순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3 - 87 (35page)
DOI
http://dx.doi.org/10.21214/kecse.2021.2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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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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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현장에서 느끼는 장애위험 영유아의 출현율 및 이들에 대한 교육적 지원 현황, 그리고 장애위험 영유아 지도를 위한 유아교사들의 지원 요구는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있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73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실시하였으며, 연구도구인 질문지는 선행연구의 것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한 한 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장애위험 영유아의 출현이 증가추세에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대상유아가 장애위험 유아라고 인식하는 이유로는 언어발달영역의 지연을 가장 많이 들고 있었다. 둘째, 장애위험 영유아로 의심될 경우, 가장 먼저 교사들은 원장 및 동료교사와 상의하고, 교사관찰을 통해장애위험 영유아의 위험정도를 확인하며, 교육지원 방법으로 부모와 의논하고 가정과 연계교육을 하는 것, 적절한 교육지원을 하지 못한 이유로 지원환경 및 인력이 없는 것을 가장 많이 들고 있었다. 그리고 부모가 자녀의 문제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는 점, 그로 인한 부모와의 갈등 발생을 우려하고있는 점, 장애위험 영유아를 지도할 때 교사가 느끼는 어려움의 주된 요인이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및 지도방식에 대한 확신 부족’ 때문이라는 점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다. 셋째, 장애위험 영유아 지도에 대한 지원 요구로는 교사 대 유아 비율의 축소,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및 자문 시스템구축, 현실적인 업무경감 및 보조인력 제공, 비장애 영유아 부모의 장애 인식 개선 및 적극적인 협조등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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