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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화 (계명문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61 - 28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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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하였다. 연구 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 교사 205명이다. 설문 분석 결과 첫째, 유아교사들은 최근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의 출현율이 높다고 응답했다. 이들의 증가하는 이유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무분별한 미디어 환경과 부모의 양육 태도로 응답했다.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들을 조기에 발견하여도 전문가에게 의뢰하지 못한 이유로는 유아의 부모와 갈등이 발생할 것을 걱정해서 못 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들을 지도하기 어려운 이유로는 교사와 전문가, 학부모와의 협력 부족으로 응답했다. 유아교사들은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 교육은 출석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여 교육받고 싶어 했다. 교육하는 시기는 상반기와 하반기 1회씩 지원받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응답했다. 둘째, 유아교사들은 사회 정서발달과 언어영역발달이 지체되었을 때 발달에 이상이 있음을 가장 많이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들이 통합교육(보육)하였을 때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 연수가 있어야 함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들을 위한 유아교사들의 요구는 유아들을 위한 인력지원과 부모들의 인식개선, 조기 지원하기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경계성 발달장애 유아 지원을 위한 유아교사 처우 개선을 요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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