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훈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1 - 71 (31page)
DOI
10.17282/ethics.2022..77.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직면할 경우 이의 해결을 위한 능력을 신장하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도덕적 딜레마가 발생하는 원인을 검토하고 그것들을 유형별로 범주화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이 이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윤리적 판단의 준거와 절차를 제시하고, 그 적용 과정을 예시하였다. 교사들이 윤리적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도덕적 지식만으로는 불충분하다. 윤리 이론은 특성상 추상적이고 보편적이어서 구체적인 상황에 직면할 경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이 윤리적 사고 능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학교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윤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나름의 일정한 절차에 따라 평가하며 결정을 내리는 경험을 자주 갖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