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7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53 - 1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분단은 하나의 낱말이 아닌 우리의 삶 가운데 존재하는 실재이며 우리가 극복해야 할 민족적 과제이다. 그러나 여전히 통일 미래를 주도할 학생들은 전후 세대로서 통일은 그저 남의 일로 여겨지기 십상이다. 이 때문에 초등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평화?통일교육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생들이 통일 공감을 통해 정서적으로 남북분단 해소와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염원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공유된 감정적 지지 기반으로 통일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도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통일교육에서 공감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공감 통일교육의 개념을 고찰했다. 둘째, 공감의 신경과학적 기반과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셋째, 공감 평화?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탐색했다. 궁극적으로 공감의 신경과학적 이해에 기초하여 초등 공감 평화?통일교육 방안을 제안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