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혜진 (경상국립대학교) 이문수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1 - 1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비교과 프로그램 중 학습공동체 활동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측정 도구의 개발을 통해 학생 역량 발달의 성과 확인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의 질 관리에 목적이 있다. 도구 개발을 위해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및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경남 소재 A대학 재학생 중 2021학년도 1학기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233명을 대상으로 1차, 2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021학년도 2학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311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여 문항 적합성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신뢰도 및 검사 구성요인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 성과 측정도구가 적절하게 구성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비교과 학습공동체의 측정 문항으로 자기주도학습역량, 의사소통역량, 대인관계역량, 문제해결역량 등 4개 영역 20문항으로 선정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