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은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75 - 1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이야기 그림책을 활용하여 영어를 교육하는데 필요한 EFL 환경의 영어 학습자에게 적합한 독자 반응 양상의 틀을 도출하고 제안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독자 반응 양상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인 Rosenblatt(1985, 1994)의 독자 반응 이론에 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다양한 학자들(Hancock, 1993; Sipe, 2000, 2008)이 제시한 독자 반응 양상의 체계에 대해 분석하고, 페이지 브레이크(page break)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탐구하여 페이지 브레이크에 대해서 독자는 어떠한 반응 양상을 보일 수 있을지 탐구하였다. 이렇게 분석하고 종합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야기그림책을 활용하는 영어 수업에서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반응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독자 반응 관점기반 반응 양상의 틀’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를 통해 제안하는 ‘독자 반응 관점 기반 반응 양상의 틀’은 독자 반응 활동이 다양한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그 주안점을 두어, 영어 학습자의 독후 반응이 배경, 등장인물, 사건, 주제, 텍스트 언어, 삽화 및 시각적 요소, 페이지 브레이크, 연계, 저자 관점, 창의적 반응의 관점에서 유도될 수 있도록 구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이야기 그림책을 활용하는 영어 교수-학습에서 요구되어지는 독자 반응 양상의 틀에 대한 이해와 적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