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영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김연경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65 - 2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교육현장에 도입된 상황에서 교사의 ICT 수업 혁신행동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여, 이를 토대로 온라인 수업 등 ICT를 활용한 수업 혁신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교사 몰입, ICT 수업 혁신행동요인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전국 초⋅중⋅고 교사 639명 데이터를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사 몰입은 ICT 수업 혁신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은 ICT 수업 혁신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둘째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은 각각 교사 몰입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ICT 수업 혁신행동의 관계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ICT 수업 혁신행동의관계에서 교사 몰입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ICT 수업혁신행동의 관계에서 교사 몰입은 완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결론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와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은 교사의 ICT 수업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직⋅간접적인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교사 몰입은 해당 요인들과 ICT 수업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중요한역할을 하므로, 교사의 ICT 수업 혁신행동 향상을 위해 교사 몰입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려가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