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저널정보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도시연구 제25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11 - 152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ICT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가정환경 수준과 학교 수준으로 구분하여 2수준 다층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2차년도 조사의 91개 학교의 중학교 3학년 3,665명의 응답 자료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 ICT리터러시에 있어 학교 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청소년 ICT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인은 부모의 학력 평균과 가정 내 인터넷 이용 지도로 확인되었다. 가구 소득과 가정 내 온라인 학습환경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 ICT리터러시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수준 요인은 학교 규모와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 수업 정도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ICT리터러시 관련 교육격차가 확대되지 않도록 보편적 지원 확대 및 가정 환경에 따른 집중 지원확대의 필요성, 공교육 차원의 교사 연수 확대와 소규모 학교 지원 확대의 필요성 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894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