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정미 (전북대학교) 정상준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991 - 999 (9page)
DOI
10.9728/dcs.2024.25.4.9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CT 활용을 위한 교사협력은 교수·학습에서 ICT 활용을 높이는 긍정적 요소이나, 이러한 협력을 촉진하는 교사 및 학교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는 미진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ICILS 2018 자료를 분석하여 ICT 활용을 위한 교사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교사 및 학교 요인을 탐색하였다.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 학교장, 학교 ICT 담당자 설문조사 결과를 사용해 샌드위치 추정량을 사용하는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 요인으로는 교원양성과정에서 ICT 활용 교육, 학교의 ICT 이용가능성, ICT 활용 관련 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학습, 긍정적 인식, 자기 효능감이 교사협력과 정적 관계를 가졌다. 학교 차원에서는 학교 크기, 교사협력 및 소통에서 ICT 활용에 대한 학교장의 기대감과 교육결과로서 학생 ICT 역량의 중요성 인식이 ICT 활용을 위한 교사협력과 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ICT 활용을 위한 교사협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학교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47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