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희 (국립안동대학교) 박은주 (국립안동대학교) 임한규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JKIIT, Vol.22, No.7)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85 - 195 (11page)
DOI
10.14801/jkiit.2024.22.7.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과학은 실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이론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과목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어려운 개념을 이해하는 데 실험과 이론을 분리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 이해를 돕기 위해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물의 전기분해를 수행하고 물의 산도 변화를 아두이노 pH 측정 센서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아두이노와 프로세싱을 연동하여 물의 전기분해 과정을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였다. 이러한 ICT 융합 교육이 실험의 흥미와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수집하였다. 그 결과 실험에 대한 집중도가 향상되고 과학 이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배경 및 필요성
Ⅲ. 관련 연구
Ⅳ. 관련 연구
Ⅴ. 아두이노와 프로세싱을 활용한 물 전기분해 시각화 실험
Ⅵ.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252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