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수 (부경대학교) 조찬혁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전자무역연구소 전자무역연구 전자무역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디스플레이 시장은 글로벌화 되어있고 한국의 디스플레이 생산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이다. 따라서 디스플레이를 구매하는 한국 엔드유저들의 구매 시 중점을 두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만족도가 디스플레이 제품을 재구매하려는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도출할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디스플레이를 구매한 엔드유저의 구매경험을 통해 만족도에 대한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논문구성/논리: 먼저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논문을 바탕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선정된 신뢰도, 품질, 가격, 브랜드평판을 바탕으로 최근 2년내 TV와 모니터로 대표되는 디스플레이를 구매한 이력이 있는 한국의 엔드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통해 검증 후 변수들 간의 경향성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재구매의도와 만족도와 상호간 영향을 받는지 분석하였다. 결과: 본 연구를 통해 제품서비스를 대표하는 항목인 신뢰도, 품질, 가격, 브랜드평판이 디스플레이 제품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제품서비스는 디스플레이의 재구매의도에도 정(+)의 영향을 주고 있었다. 만족도는 엔드유저의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추가연구를 통해 만족도와 타인추천 간에도 정(+)의 영향이 확인되었다. 독창성/가치: 본 연구는 기존에 기술적인 면에 초점이 맞춰진 디스플레이 관련 논문들과 달리 제품을 구매하는 엔드유저의 시각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높은 시장성을 가진 디스플레이 제품에서 한국의 기업들이 엔드유저의 만족도를 올려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요인들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