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영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조은정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신소영 (단국대학교) 백평구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64 - 294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 직업훈련 수요자의 훈련과정 운영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스마트 직업훈련 성과 제고를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21년 9월 시점에 운영중인 27개 훈련기관의 직업훈련 참여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을 온라인으로 배포하여 훈련생 23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훈련 만족도와 특성, 원격훈련 콘텐츠와 상호작용 등 요구조사 주요 항목에 있어서 훈련직종과 연령 집단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인식 차이가 확인되었다. 훈련직종 가운데 건설/기계/재료/전기, 연령 집단 가운데 40대 이상 훈련생에 대해 상대적으로 주목하면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훈련성과 제고를 위한 훈련과정 운영방안을 도출하였다. 먼저, 세대별 훈련생 특성 및 훈련과정 직종별 특성 반영을 위해 가칭 ‘스마트 직업훈련 공통 입문(오리엔테이션) 과정’의 도입, 미래유망 훈련직종과 훈련과정 개발 촉진, 그리고 직종별 특성을 감안한 차등적인 훈련과정 운영 표준 마련을 권고하였다. 다음으로, 훈련생 간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 우수 훈련기관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확산하고, 프로젝트기반 스마트 직업훈련과정의 개발과 운영 모델의 정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