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해연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권순동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9 - 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인공지능과 그래픽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된 가상 인플루언서가 등장하여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가상 인플루언서에 관한 댓글을 크롤링하고 텍스트 마이닝하여 키워드 동향을 제시하는 공학 기술적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마케팅 분야에서 가상 인플루언서에 관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설문조사하여 검증하는 실증연구가 수행되었다. 그러나 공학 기술적 연구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주요 연구변수나 관계성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고, 경영 분야 연구들은 연구자의 특정 관점에 한정되어 설명하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귀납적인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공학적 연구와 연역적인 인과모형 기반의 경영학적 연구를 연계하여 연구함으로써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감정을 규명하고, 각 연구방법이 지닌 한계점을 극복하고 기존 연구를 발전시켰다. 이를 위해 가상 인플루언서의 YouTube 동영상 이용자 댓글을 추출하였다. 댓글 데이터를 전처리한 후에 빈도분석과 TF-IDF 분석, 구조적 등위성 분석, 감성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도분석 결과, 사람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외모, 콘텐츠, 기술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특히나 가상 인플루언서의 얼굴, 춤, 노래 등과 같은 외형적 부분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둘째, 구조적 등위성 분석을 수행한 결과, 의인성, 소통성, 태도, 기술수용, 제작기술의 5개 키워드 그룹이 제시되었다. 셋째, 감성분석 결과,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긍정 감정은 45.8%, 부정 감정은 16.7%, 중립 감정은 37.5%로서 긍정 감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로써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나 감정이 대체로 긍정적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등장한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감정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을 함께 사용하여 공학 기술적으로 연구되어 결과를 나열하는 방식의 방법적 한계를 보완하고, 경영적, 사회적 의미를 해석하고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