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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한양대학교) 여민선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15 - 1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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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외모와 성격의 가상 인플루언서가 지속적으로 탄생하고 있으며, 기업이 직접 가상 인플루언서를 제작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SNS를 팔로우 하며,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가상 인플루언서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존재라고 인식되고 있으며, 기업은 가상 인플루언서를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마케팅 기회로 보고 있다. 국내 가상 인플루언서 연구는 아직 미흡한 단계이며, 대부분 가상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긍정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실재로는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에 대한 소비자의 반발감이나 거부감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가상의 인플루언서의 어떤 속성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서울 소재 대학생 332명을 대상으로 가상 인플루언서 로지(Rozy)에 대해 시나리오 기법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공신력을 구성하는 요인(매력성, 신뢰도, 전문성) 중 매력성와 신뢰도는 사회적 실재감과 지각된 즐거움에 유의미하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전문성은 사회적 실재감과 지각된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지각된 불쾌감은 사회적 실재감에 유의미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지각된 즐거움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은 지각된 즐거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인스타그램 팔로우 의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기여도는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등 가상 인플루언서의 공신력을 구성하는 요인을 구체화하고 가상 인플루언서의 부정적 요인인 지각된 불쾌감을 추가하였다. 다음으로 기존 연구를 확장하여 가상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 지각을 정교화하고 가상 인플루언서 요인이 인스타그램 팔로우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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