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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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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래길 (하동초등학교) 이호철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6844/ksepe.2022.2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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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보급된 5-6학년군 체육과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공유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분석대상은 8개 출판사 16권의 5-6학년군 검정 교사용지도서의 도전영역이며, 내용의 정확성과 타당성에 초점을 맞추어 심도있는 분석과 논의가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의 연역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범주화 매트릭스(matrix)를통한 1차 코딩작업 후 전문가 협의회,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체육수업 전문적 학습 공동체 등의 검정을 거쳐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시각 자료인 삽화와 사진의 정확성에서는 운동원리나 안전, 동작의 정확성, 기록측정 등에서 방법적 지식의 오류가 있었다. 텍스트로 기술된 내용교수지식의 정확성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에 적합하지 않거나 잘못 기술된 부분을 찾을 수 있었으며, 교수?학습 과정상 체육수업 교수기술의 오류와교사용 지도서에 예시로 제시된 교수?학습 과정안에서 수업모형 적용의 오류도 있었다. 시각 자료의 타당성 분석 결과 과제수행 시 안전을 위하거나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교수전략 전개 등에 관한 내용수정의 필요성을 언급하였다. 텍스트의 타당성에서는 해당 차시의 교과역량 선정에 관한 해석, 동작의 세련화와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피드백, 체육수업과 관련된 교수전략의 필요성 등이 논의되었다. 교사용 지도서는 현장교사들이 체육수업 교재연구 시 실질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교수자료이므로 내용의 정확성과 타당성은 엄격해야 하며 이를 위한 객관적인 검정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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