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혜지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3 - 1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MZ세대의 과시적여가소비 성향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소비세대로 떠오르는 MZ세대의 여가 소비 동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사용하였다. 편의 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492개의 자료를 연구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자료처리를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통계분석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K-평균 군집분석, One-way ANOVA 그리고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MZ세대의 과시적 여가 소비성향은 4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Z세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는 과시적여가소비의 하위요인인 행복감, 과시성, 가심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중심성에서는 두 세대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과시적여가소비에 대한 군집별 분석과 세대 간 차이분석을 통해서 여가참여와 소비에 있어 신흥강자로 떠오르는 MZ세대의 과시적여가소비에 대해 세분화를 시도해 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