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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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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란 (한서대학교) 장동렬 (한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63 - 372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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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MZ세대의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가 소비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한국 MZ세대의 제 변수의 특성(사회인구학적 특성, 문화콘텐츠 관련 변수)에 따라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한국 MZ세대의 제변수의 특성(사회인구학적 특성, 문화콘텐츠 관련 변수)에 따라 소비경험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한국 MZ세대의 영상콘텐츠 호감도가 소비경험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2년 1월과 2월에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설문조사와 대면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343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SPSS Win 24.0 ver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빈도분석, t-test, oneway ANOVA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한국 MZ세대의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 중국 영상콘텐츠 소비경험 모두 낮었다. 둘째, 한국 MZ세대 중 여성의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와 영상콘텐츠 소비경험이 모두 남성과 비교하면 긍정적이었다. 또한, 중국 영상콘텐츠 경험동기가 여가 및 취미생활인 경우, 국내 중화권 방송을 통해서 중국 영상콘텐츠를 접하는 경우, 최근에도 중국 영상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경우, 경험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 중국어 의사소통이 어느 정도라도 되는 경우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 소비경험이 높았다. 셋째, 중국영상콘텐츠 호감도가 높을수록 소비경험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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