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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해란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5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273 - 283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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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MZ세대의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가 소비경험에 미치는 영향에서 중국 국가이미지와 중국인 이미지의 이중매개효과를 파악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에 능숙하며 취향과 소비 형태가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국의 MZ세대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2022년도 1월과 2월에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설문조사와 대면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343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SPSS Win 24.0 ver.과 SPSS PROCESS macro 4.0 ver.(6번 모델)을 이용하여 이중매개효과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 중국 국가이미지, 중국인 이미지, 소비경험 간의 상관관계는 모두 긍정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한국 MZ세대의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는 소비경험에 직접적인 영향도 미치고, 중국 국가이미지와 중국인 이미지를 경로해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가 중국 국가이미지와 중국인 이미지를 경로해서 소비경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해서 볼 때, 한국 MZ세대의 중국 영상콘텐츠 소비경험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중국 영상콘텐츠 호감도와 중국 국가이미지, 중국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개선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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