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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우위에링 (절강사범대학교) 라이루샤 (절강사범대학교) 저우이쉬안 (절강사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3 No.2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61 - 174 (14page)
DOI
10.17548/ksaf.2025.03.3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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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 차 음료 시장의 빠른 발전에 따라 브랜드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으며, 브랜드 로고는 시각적 인식의 핵심으로서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감정적 연결고리가 되고 있다. MZ 세대는 중국 신 차 음료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이들이 브랜드 로고에 대해 가지는 인식 반응은 브랜드 충성도와 구매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판매량 순위 상위 70위에 해당하는 중국 신 차 음료 브랜드 로고 디자인 현황을 조사하고, 설문조사 및 반구조화 인터뷰 방법을 결합하여 MZ 세대 소비자들이 다양한 유형의 브랜드 로고에 대해 가지는 인식 반응을 심층 분석하고, 이러한 차이를 야기하는 주관적인 원인에 대해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MZ 세대는 브랜드 로고의 시각적 매력에 주목하면서도, 로고가 전달하는 브랜드 문화와 감정적 공감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중국 신 차 음료 브랜드 로고는 MZ 세대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더욱 개인화되고 감정적인 표현에 집중해야 하며, 이를 통해 치열한 시장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는 중국 신 차 음료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 및 브랜드 전략에 대한 이론적 지원과 실천적 지침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중국 신 차 음료 브랜드 로고의 현황 조사
IV. MZ세대의 인지반응 조사
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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