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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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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결우 (싱타이대학교) 최지은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61 (15page)
DOI
dx.doi.org/10.36358/JCE.2022.2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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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지통제가 창의성의 영역별로 다를 것이라는 가정 하에 과학적 창의성의 인지통제 메카니즘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85명의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적 창의성 검사를 통해 창의성이 높은 대학생들(20명)과 낮은 대학생들(20명)을 구분하고, 이들 간의 인지통제기능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인지통제기능은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Stroop 과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Stroop 과제 중 불일치자극 조건에서 과학적 창의성이 높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반응의 정확도가 유의하게 더 높았다. 둘째, Stroop 효과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반응 속도 면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과학적 창의성이 높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인지통제 수준이 높아 결과적으로 과학적인 창의적 생산성을 높이는 데 유리할 것임을 시사한다. 이후 본 연구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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