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6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으로써 디자인 사고과정(Design Thinking Process)의 적용이 대학생 창의성 계발(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가자는 서울 소재 S대학에서 교양과목인「창의적 사고」를 수강하는 학생 32명과 통제집단으로 다른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디자인 사고과정의 적용이 창의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험집단(32명)에 10주간 디자인 사고과정을 운영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사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사고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의 창의적 성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창의적 성향의 하위요인으로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 중 정의적 및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요컨대, 10주에 걸친 디자인 사고과정의 경험이 호기심, 끈기, 모험심, 창의적 감수성과 같은 정의적 측면과 창의적 문제해결에 관련된 행동적 측면의 창의성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진출을 앞둔 대학생의 인지․정의․행동적 측면에서의 통합적이고 실천적인 창의성 계발을 위하여 디자인 사고과정의 활용이 유용하리라고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