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지 (중앙대학교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교에서 비대면으로 실시한 창의성 계발 교육이 학습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한다. COVID-19로 인한 사회 전반의 변화에 따라, 교육계 역시 다양한 우려와 문제를 안은 채 비대면으로의 전환을 시작했지만, 초유의 위기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또 다른 위기가 도래할 가능성 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기에 대응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한 비대면 창의성 계발 교육의 사례와 과정, 효과를 밝히고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C대학의 창의성 계 발 수업을 대면으로 수강한 194명과 비대면으로 수강한 279명, 총 473명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사전과 사 후로 측정했다. 그룹 내 효과 분석을 위해 대응 표본 t-test를, 그룹 간 사전-사후 차이가 유의한지 밝히기 위해 독립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과정에 있어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더불어 하위 요인인 창의적 사고 자기효능감 및 창의적 수행 자기효능감을 함께 분석했다. 연구 결과 첫째, 창의성 계발 수업에 따른 창의적 자 기효능감과 하위 요인들은 대면 그룹과 비대면 그룹 모두 유의한 상승이 나타났다. 둘째, 창의성 계발 수업에 따른 대면 그룹과 비대면 그룹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및 하위 요인들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연 구를 통해 동일한 창의성 계발 수업이 비대면으로 이뤄질 경우에도 대면만큼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짐으로써 비대면 창의성 수업의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