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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태경 (세종대학교) 김지헌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 - 4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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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생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다양한 기부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의 기부행동에 대한 심리적 매커니즘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며, 이론간 충돌이 발생하고 있다. 기존 연구결과에 따르면 약자를 응원하는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가소비자의 기부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소비자가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것을 따라하려는 경향을 의미하는 동조행위(conformity) 와 상반된다. 동조효과(conformity effect)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는 관여도가낮은 상황에서 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을 가진 경우 동조행위가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기부 선택 매커니즘을 설명하는 이론 중 어떤 것이 더설득력이 있으며, 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관여도와 자아해석의 조절효과를 분석하려는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 기부캠페인의 가상시나리오를 제시한 후소비자의 기부선택 행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남들이 많이 기부하지 않은 곳에 기부하려는 언더독 효과가 소비자의 기부선택에 대한 설명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언더독 효과는 고관여인 경우 더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자아해석의 조절효과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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