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신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271 - 2,28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이후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관계에서의교사 및 친구 지지의 조절효과권 신 영*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학교로 복귀한 고등학생들이 겪는 학업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교사 및 친구지지가 변인 간의 조절효과로 작용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수도권에 소재한 여자고등학교의 학생 380명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사회적지지 척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SPSS 26.0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 결과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교사 및 친구의 지지와 스마트폰 과의존과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간에 교사 및 친구의 지지에 대한 조절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및 제언: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스마트폰 과의존 관계에서 교사와 친구의 지지는 두 변인 간의 관계를 조절하지는 못하였으며 이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면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관계 형성이 긴밀하지 못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한 구성원간의 친밀감 형성이 시급함을 제언하였다. 핵심어: 고등학생, 학업스트레스, 스마트폰 과의존, 사회적 지지, 코로나19 □ 접수일: 2022년 7월 27일, 수정일: 2022년 8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8월 20일* 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 박사(PhD, Sookmyung Women’s Univ., Email: kyosa524@daum.net)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