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화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699 - 1,7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교육과정의 효과 분석이 춘 화*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교육과정이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 정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연구대상자는 153명으로 선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으로, 주요변수 차이검정은 기술통계로, 사전-사후검사에 나타난 효과는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일반적 특성에서 다른 연령에 비해 40대와 50대 비율이 더 높고,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차이검정 분석에서는 성별에서만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사전­사후검사 분석 결과에서는 대응표본의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교육적 효과로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 정도의 부정적인 태도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첫째,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일반적 특성을 고려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둘째, 중장년층의 장애인식 및 수용 정도 제고를 위한 교육 및 경험 기회 확대를 위한 지역 평생교육 체계로 전환이 필요하다. 핵심어: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과정, 장애이해, 장애인식, 장애수용 □ 접수일: 2022년 11월 4일, 수정일: 2022년 11월24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영산대학교 겸임교수(Professor, Youngsan Univ., Email: 21chwa4806@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