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효청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141 - 2,1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교양중국어에서 개별화 학습지도 방안 고찰:N대학 기초중국어 과목을 중심으로장 효 청**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코로나19 정책에 따라 오랜 기간 동안 비대면으로 진행되어왔던 N대학교의 기초중국어 수업이 대면 강의로 전환된 배경에서, 많은 수강생 수로 인한 개별 지도의 부족함에 대한 보완책으로서 활용될 수 있는 온라인 지도 방법을 고찰함에 있다. 연구 방법: 한 학기 동안 온라인 개별화 학습지도를 진행한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수업 후 설문조사를 통해 개별화 학습지도는 중국어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수강생의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만 온라인 개별화 학습지도는 대면 개별화 학습지도를 대체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음과 온라인 개별화 학습지도의 가장 큰 단점은 학습자가 교수자와 1:1로 수업을 할 때 부담감을 많이 가지게 되고 자연스럽게 수업에 대한 적극성이 저하됨을 밝혀냈다. 결론 및 제안: 중국어수업 진행에 있어 개별화 학습지도는 수강생의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 향후 실험 대상군 규모를 보다 확장하여 다양한 중국어 학습자를 연구대상을 삼고 온라인 개별화 학습지도의 효과에 대해 보다 정밀한 질적・양적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핵심어: 코로나19, 온라인강의, 교양중국어, 개별화지도, 학습지도 □ 접수일: 2022년 11월 6일, 수정일: 2022년 11월 2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남서울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 남서울대학교 교양대학 전임교수(Professor, Namseoul Univ., Email: renmin1098@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