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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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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일선 (청주대학교) 이새로미 (청주대학교 영화언론콘텐츠학과 석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3 - 42 (20page)
DOI
10.26764/jaa.2022.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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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본분석을 통해 배우 스스로 캐릭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은 주된 목적이다. 더 나아가 대본분석 방법을 배우들의 작업 과정에 논의하여 캐릭터 하나하나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대본분석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배우는 먼저 상황을 이해하고, 습득하고, 관찰하고, 상상하고, 통찰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배우는 무대에서 허구적인 상황, 실제가 아닌 상황 속에 존재한다. 자신이 그 허구적인 상황 속에서 기본적인 자세를 갖추어 그 환경 속에 투사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스타니슬랍스키에 의하면, 이러한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적 연기, 즉 그 연기가 진실한지 아닌지에 달려있다. 이는 허구적인 상황을 내 환경으로 투사하였을 때, 배우는 그 환경을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믿게 하는 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훌륭한 배우의 기본은‘올바른 인간’으로 겸손하고, 정직해야 한다. 이렇게 배우의 기본적인 자세를 먼저 갖추었을 때 대본 분석을 통해 캐릭터를 창출해낼 수 있다. 모든 극에 등장하는 캐릭터는 목적이 있다. 자신의 역할을 하기 위해선 배우 자신이 속한 시대와 국가, 사회와 지역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분석하고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바라보는 가치관, 세계관, 이념과 신념을 지닐 수 있는 이성적 존재의 배우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연기할 캐릭터가 반드시 희곡에서 출발해야 하는 이유는 작업하는 모든 배우와 스태프들이 함께 공유하고 약속한 설계도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는 실제 공연을 바탕으로‘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공연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작품의 연습 과정을 통해 진실에 대한 감각 훈련과, 사물의 이해, 신체 행동 연기훈련을 적용하였다. ‘세계를 건너 너에게 갈게’ 공연에 참여한 배우들에게 이 연구가 증명되어 그 가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또 이 연구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과 배우들에게 상상력과 창의성을 제시해주는 발판이 되어 더 폭넓게 스스로 발전하는 정직한 연기방법의 기초가 되는 안내문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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