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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신영 (대경대학교 엔터테이먼트학과)
저널정보
한국연기예술학회 연기예술연구 연기예술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6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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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에 있어 ‘배우’는 많은 양식들이 배우의 연기 스타일을 영향을 주게 되었다. 인류의 가장 첫 배우인 데스피스(Thespis)부터 시작하여 중세의 배우, 셰익스피어의 황금 연극시대의 배우, 사실주의 시대의배우, 그리고 탈현대연극의 배우 등은 모두 같이 무대 위에서 배우이지만, 사회적 현상, 무대기술의 발달등을 통해 점점 그 연기의 스타일이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본적으로 서구의 전통적 연기술을 지향하는 재현적 연기 훈련 시스템 및 그 근간을이루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스템과 그의 계보를 잇는 리 스트라스버그, 스텔라 애들러의 메소드 연기술을 고찰해 보고, 이와는 다른 연기술인 제시적 연기술을 통하여 제시적 연기술의 기본적으로 근간을이루는 브레히트의 이화효과 및 서사적 연기술에 대해 고찰하며, 마지막으로, 기본적으로 배우의 몸을훈련하고, 제시적 연기와 재현적 연기 훈련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우리 고유의 독자적인 연기술 훈련인 수 있는 ‘김수남 신체훈련 시스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배우의 연기 훈련방법이나 연기술에 있어 환경적이고, 지리적 영향, 배우 스스로의 개성등 다양한 영향을 받는 살아있는 존재임을 알고, 우리도 우리만의 정서와 훈련방법을 통해 우리만의 연기술을 확립하고 더욱 더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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