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지 (한양대학교) 이해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9 - 20 (12page)
DOI
10.26743/kaod.2022.22.1.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강의 품질이 수강생의 학습 태도와 학습 몰입,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정하고자 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학점은행제를 포함한 스트릿 댄스 교육기관은 개강 시기를 늦추면서 전면 비대면이 아닌 대면과 비대면을 통합한 하이브리드 강의를 시행하였으므로 하이브리드 방식을 통한 스트릿 댄스 교과목을 1학기 기준으로 수강한 전공학생(총 300명)을 연구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PLS 기반인 SmartPLS, 공분산 기반인 JASP 등 2개의 통계 프로그램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2가지 접근법)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수강생의 학습 만족에 학습 몰입만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의 품질은 학습태도와 수강생의 학습만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강생의 학습 태도는 학습 몰입과 학습 만족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하이브리드 교육 방식의 긍정적 효과를 실증한 것으로서 현재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하여 강제화된 하이브리드 교육방식이 추후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도 지속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