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원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83 - 20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영·유아교육과정이 놀이중심 교육과정 패러다임에 따라 개정되면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교사의 자율성과 역할이 중요해졌다. 선행연구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사례 공유에 대한 보육교사 요구가 다수 보고됨에 따라 본 연구목적은 보육교직원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경험의 사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보육교직원 경험을 심도있게 들여다보기 위해 7명의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했다. 녹취된 면담 내용을 전사하고 전사자료를 부호화 및 범주화를 한 결과, 보육교직원은 유아와 공간이 얽힘을 지원했으며, 유아를 둘러싼 주변 세계가 놀이를 매개하도록 수용하고,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공간을 놀이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원활한 실행을 위해 보육교직원은 놀이중심 평가로의 전환과 바깥 환경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결과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의 방향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