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성 (공주대학교) 임현숙 (공주대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79 - 421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 생애사 연구에 나타난 학령기 특수교육 경험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1995년부터 2022년 5월까지 31편의 논문에 대하여 연구 동향의 기술 및 내용분석을 하였다. 기술적 분석은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장애영역, 연구주제, 참여자, 자료수집과 분석, 연구윤리와 진실성 현황 등을 고찰하였다. 내용분석은 시대에 따른 특수교육 주체별 특수교육경험을 살펴보았다. 특수교육 시대구분은 수난기, 정초기, 발전기, 도약기, 2007년 이후로 구분하였다. 내용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특수교육 실천가에 관한 연구는 특수교육 초기 발전에 영향을 준 인물의 사상, 생애, 업적 등이었다. 특수교사에 관한 연구는 교육실천, 교수학습 방법 등의 실천적 지식, 교사 정체성 등이었다. 장애인 당사자의 특수교육 경험은 일반교육 경험과 분리교육 경험으로 나뉘며 교육 경험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양육자의 특수교육 경험은 대체로 자녀의 장애가 중증일수록 특수교육에 대한 부정적 경험이 강하게 나타났다. 앞으로특수교육 분야 생애사 연구에서는 기술적인 측면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내용적 측면에서는특수교육의 범위를 명확히 하고, 특정 사건이나 장소 등 주제의 확장, 특수교사의 참여, 장애인당사자의 학령기 교육경험에 초점을 둔 생애사 연구, 인물사와 생애사의 구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