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한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85 - 126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활용하여 저자가 특수학교에서 경험한 신체적 상해를 4년 간의변화 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자의 개인 기억자료, 동료 교사 인터뷰 전사본, 문화적 인공물 등이 질적 자료로 수집되었고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에 따라 4 개의 핵심범주와 12개의 하위범주가 생성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연구자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당혹스러움과 불안, 분노와 우울, 두려움과 책임감으로의 감정·정서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둘째, 연구자는 교육적 중재 노력으로 인한 지속적인 상해 사이에서의 딜레마를 경험하고 공격행동의 다양한 유형과 그에 따른 대처 필요성을 느끼는 등 신체적 상해와 공격행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셋째, 연구자는 학생인권과 교권이 대비되는 개념으로 느껴지는 인식에서부터모두가 안전하게 학습하고 생활하는 학교 환경의 조성이 필요함을 느끼는 방향으로 인권 의식의변화를 경험하였다. 넷째, 연구자는 상해를 극복하는 내부·외부 보호요인의 작용에 있어서도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향후 신체적 상해를 경험한 특수교사들에게 고민과 성찰의기회를 제공하여 상해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도와 교육의 질을 높이고 안전한 교육환경을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