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9 - 2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성인학습자의 유튜브 기반 학습경험을 자전적으로 서술함으로써 온라인 플랫폼 기반 성인 학습경험의 특징과 의미를 조명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로서의 나는 주체적인 관점과 시각을 바탕으로 유튜브에서 파편화된 정보를 체계적인자기지식으로 전환하였다. 둘째, 성인학습자로서 나는 자기주도성과 상호성을 바탕으로 유튜브 기반온라인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셋째, 성인학습자로서 나는 유튜브에서의 시간성과 공간성확장을 통해 학습을 둘러싼 물리적 환경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유튜브 기반 학습경험의 본질은 유튜브에 매개된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 환경에 대한 자각과 성찰로 자기지식을 주체적으로 구성하는 무형식 학습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성인학습자의 유튜브 기반 온라인 학습경험의 특징과 교육적 의미를 조명함으로써 성인학습자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무형식 학습의 이론적 및 실천적 토대를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