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동기와 성과 관련 변인들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구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참여동기를 주제로 한 45건의 연구를 바탕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습 참여동기는 Houle이 제시한 목표지향, 학습지향, 활동지향의 3가지 유형을 활용하였으며, 관련 성과로는 강사, 교육내용, 교육환경/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포함된 학습성과와 가정생활, 사회적(여가), 신체정서, 인지적 변화와 자아성장, 삶의 만족이 포함된 삶의 질 성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인학습자의 학습 동기와 성과 관련 변인 간의 관계는 중간 정도의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학습 참여동기 유형별 학습성과 및 삶의 질 성과 변인의 관계에서는 학습지향, 활동지향, 목표지향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학습지향, 활동지향은 중간 수준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목표지향은 중간보다 낮은 수준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학습 참여동기 유형별 학습성과로 인식된 변인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인학습자가 학습에 참여하는 동기는 학령기 학생들처럼 획일적이지 않다. 따라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내용과 목표, 교육방법, 강사, 시설 등을 고려하여 운영의 목적을 달리한 다양한 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