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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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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석영 (동원대학교 의료미용과) 김성광 (인천대학교) 권두순 (청운대학교 교양대학 외래교수)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6권 제8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59 - 1,477 (19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2.06.08.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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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현대 여성들은 자신의 외적 아름다움을 보완해주는 메이크업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활성화 방안과 실증연구는 매우 부 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느끼는 감정을 강조한 감정반응(PAD : Pleasure, Arousal, Dominance) 이론 의 주요 변수들을 통해 자기효능감, 회복탄력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를 실증 연구 하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메이크업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즐 거움은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각성은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영향 을 미쳤다. 셋째, 지배는 자기효능감과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자기효능감은 회복탄력성과 고 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회복탄력성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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