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빈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일교육학회 통일교육연구 통일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37 - 16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화통일은 역사적, 민족적 과제이며 우리 모두가 추구해야 할 지향점이다. 그러 나 남북통일에 대한 세대 코호트 격차가 존재하며 세대별 통일의식의 괴리는 갈등 을 양산하고 급기야 통일의 걸림돌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 이는 세대의 특수성을 감 안한 통일교육 구상을 요청한다. 이성과 정서는 교육에서 중요한데 이 중 정서는 사 고, 태도, 행위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초등학생 시기는 성인에 비 해 정서적으로 매우 민감하다. 정서가 인식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서 통일교육에서 통일정서에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편, 정서 구성주의를 강조한 Barrett은 인간이 뇌, 신체, 문화와의 독특한 상호 작용을 통해 다양한 정서 를 구성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코호트 특성을 염두에 두고 정서적 차원에서 통일교육 방법 즉, 통일정서교육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발달 특성과 교육에서 유념할 점을 검토하였다. 둘째, Barrett의 정서 구성주의와 이것의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았다. 셋째, 통일정서교육 의 의미, 필요성, 목표를 탐구하였다. 넷째, 초등학생의 정서발달 특징을 감안하여 Barrett의 정서이론에 기초한 통일정서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