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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담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불교미술사학회 불교미술사학 불교미술사학 제34권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 - 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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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甘肅省 妙因寺의 明代 佛傳壁畫에 관한 연구이다. 묘인사 불전벽화에서 주목되는 것은 다음의 세 가지 현상이다. 첫 번째는 이 작품의 대부분의 내용들이 同省에 위치한 感恩寺 불전벽화와 淸海省의 瞿曇寺 불전벽화에도 그려져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실은 명대 서북지역 불전도상이 동일 내용으로 구성되었을 가능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명대 서북지역 불전도상의 양상 파악에 있어 묘인사 불전벽화는 중요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이 작품에 지금까지 중국 佛傳圖에서 확인되고 있지 않는 내용들이 그려진 점이다. 따라서 묘인사 불전벽화는 중국 불전도에 있어 새로운 불전도상의 출현을 확인시켜 주는 작품이다. 이렇듯 이 작품은 명대 서북지역 불전도상의양상과 명대 불전도상의 다양성을 증명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세 번째는 묘인사 불전벽화가 명대 변방이자 티베트系 사원에서 제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도상과 화풍에서 중원의 영향이 농후한 점이다. 본고는 이와 같은 현상을 규명하기 위해 작품의 발원자인 魯土司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구담사와의 관계를 조명해 보았다. 그 결과 이 작품의 도상과 화풍상에서 적극적인 중원의 영향이 나타난 근본적인 원인은 발원자인 노토사의 권력욕에 있었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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